통화, 경화란 말 이외에도 옛날에는 `전` 또는 `금`으로도 불려졌다. `錢`은 중국 周나라때 사용되기 시작한 화폐의 종합적인 명칭으로 우리나라에는 B. 957년경 기자조선 흥평왕때 사용되었던 子母錢을 `전`으로 부르기 시작하여 고려숙종때부터 대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돈의어원..돈의어원 레폿 돈의어원. 화폐라는 말은 고려때부터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통화,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에 대해서는 정설은 없다. 고려의 대각국사 義天은 `전`은 錢, 구(龜), 공방(孔方)등으로 호칭됐. , 泉, 백(帛), 경화와 같이 개항이후 일반화된 말들이고 그 외의 錢, 刀등은 중국에서 유래돼 사용되기 시작했다. 고려때나 조선조에는 패(貝), 布는 백성들사이에 상하 널리 퍼져 막히지 않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刀는 날카롭게 유익하게 사용하여 빈부를 나눌 수 있으며 날마다 써도 무디어 지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 하나는 `刀`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布, 도(刀), 泉은 통행하고 흘러가는 것이 마치 ......
돈의어원 레폿
돈의어원.hwp 문서자료 (첨부파일).zip
우리가 날마다 사용하는 `돈`이란 말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
`돈`은 화폐, 통화, 경화란 말 이외에도 옛날에는 `전` 또는 `금`으로도 불려졌다. 고려때나 조선조에는 패(貝), 구(龜), 천포(泉布), 도(刀), 백(帛), 맥(陌), 공방(孔方)등으로 호칭됐다. 화폐라는 말은 고려때부터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통화, 경화와 같이 개항이후 일반화된 말들이고 그 외의 錢, 貝, 刀등은 중국에서 유래돼 사용되기 시작했다.
`錢`은 중국 周나라때 사용되기 시작한 화폐의 종합적인 명칭으로 우리나라에는 B.C. 957년경 기자조선 흥평왕때 사용되었던 子母錢을 `전`으로 부르기 시작하여 고려숙종때부터 대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고려의 대각국사 義天은 `전`은 錢, 布, 泉, 刀의 4가지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설명했다. 錢(엽전류)의 바탕이 둥근 것은 하늘을 의미하고 모가 난 것은 땅을 의미하며, 泉은 통행하고 흘러가는 것이 마치 샘
물과 같다는 뜻이고, 布는 백성들사이에 상하 널리 퍼져 막히지 않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刀는 날카롭게 유익하게 사용하여 빈부를 나눌 수 있으며 날마다 써도 무디어 지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돈`이란 단어의 뜻과 어원,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에 대해서는 정설은 없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두가지 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 하나는 `刀`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또 하나는 화폐의 순환성에 근거를 둔 순환사상에 의한 설이다.
돈의어원.hwp 돈의어원.hwp
GE GE 레폿 GE 돈의어원 돈의어원 레폿 레폿 돈의어원
고려의 대각국사 義天은 `전`은 錢, 布, 泉, 刀의 4가지 의미가 내포된 것으로 설명했다. 돈의어원 레폿 RN . 돈의어원 레폿 RN . 화폐라는 말은 고려때부터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통화, 경화와 같이 개항이후 일반화된 말들이고 그 외의 錢, 貝, 刀등은 중국에서 유래돼 사용되기 시작했다.hwp 돈의어원.돈의어원 레폿 RN . `돈`이란 단어의 뜻과 어원, 최초로 사용되기 시작한 때에 대해서는 정설은 없다. 그 하나는 `刀`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또 하나는 화폐의 순환성에 근거를 둔 순환사상에 의한 설이다. 錢(엽전류)의 바탕이 둥근 것은 하늘을 의미하고 모가 난 것은 땅을 의미하며, 泉은 통행하고 흘러가는 것이 마치 샘 물과 같다는 뜻이고, 布는 백성들사이에 상하 널리 퍼져 막히지 않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刀는 날카롭게 유익하게 사용하여 빈부를 나눌 수 있으며 날마다 써도 무디어 지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돈의어원 레폿 RN .돈의어원 레폿 돈의어원. 돈의어원 레폿 RN . 돈의어원 레폿 RN . 그러나, 지금까지 연구된 바에 의하면 두가지 설이 가장 유력하다. 돈의어원 레폿 RN . 돈의어원 레폿 RN ..hwp.. 돈의어원 레폿 RN .C.hwp 문서자료 (첨부파일). 돈의어원 레폿 RN . 돈의어원 레폿 RN . 돈의어원 레폿 RN . 고려때나 조선조에는 패(貝), 구(龜), 천포(泉布), 도(刀), 백(帛), 맥(陌), 공방(孔方)등으로 호칭됐다. 957년경 기자조선 흥평왕때 사용되었던 子母錢을 `전`으로 부르기 시작하여 고려숙종때부터 대중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 여왕의 계.zip 우리가 날마다 사용하는 `돈`이란 말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 `돈`은 화폐, 통화, 경화란 말 이외에도 옛날에는 `전` 또는 `금`으로도 불려졌다. `錢`은 중국 周나라때 사용되기 시작한 화폐의 종합적인 명칭으로 우리나라에는 B. 돈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