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케어(Community Care)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토론하시오 DownLoad
커뮤니티 케어(Community Care)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혀 토론하시오
(사회복지, 사회복지사, 지역사회복지론)
Ⅰ. 서론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인 커뮤니티 케어는 노인뿐만 아니라 장애인, 정신질환자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독립생활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현재 한국은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국가 중 하나이고, 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초저출산국가로 분류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초고령사회 진입까지 불과 10년밖에 남지 않은 현시점에서 커뮤니티 케어 도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커뮤니티 케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할 뿐만 아니라 그 개념조차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아 이를 둘러싼 찬반양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커뮤니티 케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커뮤니티 케어 쟁점사항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론
커뮤니티 케어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로서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등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이 살던 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주거보건의료요양돌봄독립생활 지원이 통합적으로 확보되는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이다. 커뮤니티 케어는 기존의 복지제도로는 해결하기 어려웠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수 있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다. 정부는 올해 7월 ‘커뮤니티 케어 추진본부’를 출범시키고 내년까지 선도사업을 실시하며 2022년에는 전국 17개 시군구에서 커뮤니티 케어를 본격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노인 인구 증가 및 가족구조 변화로 인해 돌봄 서비스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나 현재 제공되고 있는 요양보호사 중심의 재가방문서비스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스템 구축을 통해 개인별 욕구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커뮤니티 케어 정책이 시급하다. 특히 고령화 사회 진입 이후에는 치매환자들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부에서는 2022년까지 전국 252개 시군구 중 50여…(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