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약학 자료 약물학 실험 -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 DownLoad
피부질환치료제의 효능평가
1. 서론
1) 실험 목표
피부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효능 및 작용기전을 이해하기 위하여 2,4-dinitrochlorobenzene (DNCB) 로 아토피 유사 피부염을 유발하고, 하이드로콜티손(hydrocortisone) 및 타크롤리무스 (tacrolimus)를 도포하여 가려움, 염증성 부종, 피부 병변, 비만세포 활성화, 히스타민 분비를 측정하는 일련의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2) 이론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임상양상은 몇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급성 병변은 심한 소양증과 함께 홍반성 발진이 나타난다. 대개는 심한 표피박리(excoriation), 미란(erosion), 장액성 삼출액(serous exudate)이 동반된다. 아급성 병변은 홍반과 표피 박리성 찰과성 구진(excoreated scraping papule)이 보인다. 만성병변은 두터워진 피부와 강조되어 있는 피부선, 건선화, 섬유화된 구진(fibrotic papule)이 특징이다. 만성 아토피 피부염 환자에서는 이 모든 병변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① 국소 스테로이드 : 국소용 스테로이드는 아토피 피부염의 소양증을 줄이고 염증을 감소시킨다. 강도에 따라 여러 군으로 나누어지는데 피부 부위와 염증의 시기 및 정도에 따라 적당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국소용 경구용과 마찬가지로 강한 것을 사용한 후에는 차츰 강도를 낮추고 감량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은 피부가 얇아지거나 혈관 확장증, 멍, 피부, 탈색, 여드름, striae, 이차감염 등이 있다. 최저 강도 및 중증도의 연고는 어느 정도 사용하여도 크게 부작용이 없지만 얼굴, 안검 부위, 피부가 겹치는 부위 등은 특히 약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해야 한다. 강력한 스테로이드는 특히 피부를 봉하여 사용한 경우는 피부 위축이 생기며 부작용도 크다. 국소용 스테로이드의 배지에는 연고, 크림, 로션, 용액, 겔, 스프레이 등으로 다양하다. 연고가 가장 폐쇄적으로 약효가 잘 전달된다. 여름철이나 습기가 많은 기후에는 연고가 가려움증과 모낭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크림을 사용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크림이나 용액은 착용감이 좋은데 반해 효과는 떨어지는데 때로는 사용된 배지 자체에 자극이나 알…(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