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대주의와 그 사례 레포트
우리나라는 예전 조선시대부터 사대교린이라 하여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가 외교의 근간을 차지했을 정도로 사대주의라는 것이 의식 무의식속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듯 하다.
사대주의 (事大主義)란 주체성 없이 세력이 큰 나라나 세력권에 붙어 그 존립을 유지하려는 주의로서 자국의 문화를 등한시하고 다른 문화를 맹목적으로 따라가거나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으로써 자국의 주체성을 잃어버리는데에 가장 큰 문제가 있다고 하겠다.
지구상의 여러나라 여러문화가 존재하지만 그 어느것도 수직상하적인 구조가 아닌 나름대로의 중요성과 독특함으로 동일선상에 존재함을 인식하는데 부족한 것 같다.
이 글에서는 사대주의적 사고에 빠져있는 여러 가지 실례를 들어보면서 현 생활속에 알게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팽배해져 있는 사대주의라는 것이 어느 경우 해당되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방우위에 대한 사대주의
최근의 가장 이슈로 떠오른 9.11테러이후 미국의 아프카니스탄 침공의 예를 보자. 미국은 테러이기 때문에 전면전을 벌였고 그 결과 승리했다. 전세계인들이 빈라덴을 전쟁을 일으킨 당사자라고 본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의 입장이고 우리는 그 입장을 따라갈 뿐이다.
만약 아프카니스탄의 국방력이 미국보다 앞서 있고 (그렇다면 테러를 할 필요도 없이 바로 전면전으로 갔을 것이다)그러한 일들이 생겼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맹목적으로 세계인들이 맹목적으로 미국을지지 하지 않았을 것이다. (테러는 어느경우에도 정당화될수 없는 행위이지만 약소국의 입장에서는 어쩔수없이 선택되는 하나의 시위방법이다.) 적어도 왜 이러한 테러가 일어나게 되었는지 무엇 때문에 그렇게 했는지 정도는 밝히고 알아보려 시도했을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까지의 TV보도나 각종 신문 언론매체에서도 그 원인을 애기한적이 있었나 싶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